4월 과학의 달, 과학으로 채워보세요!
상태바
4월 과학의 달, 과학으로 채워보세요!
  • 정관소식
  • 승인 2023.04.04 19:11
  • 조회수 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1일 상설전시관 및 주차 요금 무료, 야간 확대 운영 등
- 특별기획전, 과학실험공연, 메타버스 등 전시·행사 풍성

□ 국립부산과학관(관장 김영환)이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다채로운 전시와 행사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오는 21일 상설전시관 무료 및 야간 개관한다.

■ 전시

- 과학의 날(21일) 무료 관람

과학의 날인 21일(금)에는 상설전시관 및 주차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성인들이 퇴근 시간 이후에도 방문할 수 있도록 야간 확대 운영한다. 상설전시관, 어린이과학관, 천체투영관은 저녁 8시 30분까지 운영되며, 천체관측소는 일몰 시간에 맞춰 저녁 7시30분부터 9시 30분까지 별도 티켓 발권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상설전시관 탑승 전시물 일부도 회차 구분 없이 종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한다.

- 특별기획전 「로봇별 에디 : 모험의 시작」

관람객과 로봇이 1:1 짝을 이루어 참여하는 체험형 전시 「로봇별 에디 : 모험의 시작」이 오픈 첫 주말(4월1일~2일) 동안 전 회차 매진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전시는 인공지능 로봇 기술과 인터랙티브 디지털 아트가 융합된 전시로 작고 귀여운 로봇 ‘에디’가 전시관람 내내 관람객과 함께해 즐거움을 더한다. 전시는 7월 2일까지 1층 김진재홀에서 진행된다(어린이 및 청소년 5,000원 성인 2,000원).

■ 행사

- 과학실험공연

4월 9일, 16일에는 종이 기둥 위에 서기, 젓가락으로 쌀통 들어올리기 등의 엉뚱한 과학공연 ‘얼렁뚱땅 과학실험실’이 무료로 운영된다.

23일에는 과학의 날 특별공연으로 일상 속 뻔하지만 재미있는 과학요소들을 마술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뻔 앤 펀 사이언스 매직쇼’를 즐길 수 있다(유료). 공연은 1층 대회의실에서 일 3회 운영된다.

- 주말엔 보드랑

1층 꿈나래동산에서는 주말 가족체험프로그램 ‘과학관 주말엔! 보드랑’이 팬데믹 이후 재개된다. 자율 체험 방식으로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추리 및 균형 보드게임이 무료로 매주 토, 일요일에 제공된다.

- 월간 만들상회 시즌 2

2022년 시작한 월간 만들상회가 봄을 맞아 재개한다. 4월 23일부터 중회의실 및 야외광장에서 개최된다. 월간 만들상회는 매월 선정된 부․울․경 메이커 스페이스의 작품 및 체험프로그램을 4월부터 9월까지 매월 마지막주 일요일에 즐길 수 있다.

* 메이커(다양한 기기와 도구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결과물과 경험을 공유하는 사람)

- 메타버스 오픈 이벤트

국립부산과학관 메타버스가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 메타버스에서는 ▲전시관 관람 ▲과학관 티켓 발권 ▲미로찾기, 인형뽑기 등의 미니게임 등이 가능하며, 하반기에는 상설전시관의 주요 전시물을 게임 등의 재미있는 방식으로 메타버스 안에서 만나볼 수 있다.

4월 과학의 달 및 메타버스 오픈을 기념하여 재미있는 이벤트도 진행되고 있다. 과학관 메타버스 곳곳에 숨어있는 캐릭터를 찾아 대화하고, 퀴즈를 풀어 3개 이상의 배지를 모으면 이벤트 응모가 가능하다. 참여자들 중에서 추첨을 통해 5천원~3만원 상당의 기프티콘을 증정하며, 4월1일~15일, 16일~30일 2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 원거리에서 만나는 국립부산과학관

․ 제22회 부산과학축전

올해 22회를 맞은 부산과학축전은 ‘World EXPO, 과학으로 빛나다’를 주제로 4월 22일, 23일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국립부산과학관 부스에서는 세계박람회의 유래와 인류 문명 발전을 일으킨 발명품, 세계박람회 유물등을 볼 수 있다. 미니블록을 이용해 세계박람회의 주요 성과품인 에펠탑, 축음기, 증기기관차 등을 만들어보고, 내가 상상하는 파빌리온을 직접 그려보는 시간도 가진다.

․ 2023 대한민국 과학축제

전국 과학관 및 유관기관이 모여 펼치는 ‘대한민국 과학축제’에서도 부산과학관을 만날 수 있다. 부산과학관 부스에서는 ‘드론 챌린지:드론으로 들어온!’이라는 주제로 드론 시뮬레이터, 팝드론 챌린지 등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으며, 4월 27일부터 30일까지 대전 엑스포시민광장 및 엑스포과학공원에서 진행된다.

국립부산과학관 김영환 관장은 “4월 과학의 달을 맞이하여 누구나 쉽고 친숙하게 과학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과학문화행사를 마련했다”며 “과학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만큼 어린이와 청소년이 미래사회에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키울 수 있도록 과학관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