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이 거처하는 산, 순창 '용궐산' (61회 산행 접수 시작)
상태바
용이 거처하는 산, 순창 '용궐산' (61회 산행 접수 시작)
  • 정관소식
  • 승인 2022.06.02 09:40
  • 조회수 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행 06. 21.(화), 접수 06. 10.(금)까지

 전라북도 순창군 동계면 어치리에 있는 높이 645m의 자연경관이 수려한 순창군의 명산이다.

 금남정맥의 영취산에서 갈라져 나온 산줄기가 장수군 팔공산(1,151m)에서 원통산(603m)까지 뻗은 뒤 북쪽의 갈담천에 막혀 방향을 남쪽으로 돌려 섬진강 기슭 어치리에 솟은 산이다. 과거에는 산지가 용처럼 우뚝 솟아 석벽으로 이루어져 움틀거리는 험준한 모양이고 ‘용의 뼈’라는 의미에서 용골산(龍骨山)으로 불렸으나, ‘용의 뼈’라는 뜻이 ‘죽었다’는 것을 의미해 부정적이라는 이유로 산이 살아서 생동감 넘치는 명기를 제대로 발휘하도록 하자는 주민들의 요구가 있었고 결국 2009년 4월 공식적으로 용이 거처하는 산이라는 의미의 ‘용궐산(龍闕山)’으로 명칭이 바뀌었다. 원통산에서 남진하는 산릉이 마치 용이 자라와는 어울릴 수 없다는 듯 서쪽 섬진강 변으로 가지를 치며 솟구쳐 있다. 용같이 우뚝 솟아 꿈틀거리는 듯 준엄한 형세를 띠고 있으며, 앞에는 만수탄[섬진강]이 흐르고 있다.

 용궐산은 정상에서 바라보는 조망은 매우 빼어나다. 북으로 섬진강이 흐르는 덕치면 가곡리의 협곡 너머 청웅의 백련산, 덕치의 원통산이 자리하고, 동으로는 남원 보절에 있는 천황봉 너머 지리산의 제2봉인 반야봉이 아스라이 펼쳐진다. 동남으로는 무량산이 우뚝 서고, 그 아래로 섬진강이 흐른다. 서로는 요강 바위, 자라 바위 등 기암괴석들을 품에 안은 섬진강이 장구목 마을과 함께 아슬아슬하게 내려다보인다. 멀리로 눈을 돌려보면 강천산과 내장산의 연봉들이 다가오고, 북서쪽으로는 회문산과 필봉산이 섬진강과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광을 자아낸다.

 용궐산은 용과 관련된 지명과 전설이 많으며 자연 경관이 수려하다. 용궐산의 남쪽 방향인 어치리 내룡 마을에서 북동쪽으로 오르면 천연 동굴인 99개의 용굴이 있다. 세 번째 용굴까지는 사람이 갈 수 있으나, 네 번째 용굴부터는 불을 켜도 앞을 분간할 수 없어서 갈 수가 없다. 화강암으로 이뤄진 용궐산 정상인 상봉에는 신선 바위가 있고, 산중턱에는 삼형제 바위, 그리고 최근까지 승려들이 찾아와서 축조했다는 절터, 물맛 좋기로 소문난 용골샘 등이 있다.

 이번 6월 용궐산의 하늘길 코스를 직접 느껴보고자 한다면 10일까지 정자회 산악회(727-6006)로 전화 및 방문 접수 하면 된다.

 신청자가 많을 경우 조기 마감될 수 있으며 반드시 선 접수 후 입금해야한다. 차량 및 좌석의 지정은 할 수 없으며 좌석 배정은 산행신청이 최종 마감된 후 임의로 배정하게 된다. 신청 시 기존회원은 성함과 연락처를, 신규 회원은 인적사항과 함께 여행자 보험가입을 위한 주민등록번호를 알려줘야 한다.

│산행 일정│

· 일시 : 6. 21.(화) 오전 7시 출발 (10분 전 집결)

· 신청기간 : 6. 2.(목) ~ 10.(금) 18시 마감

· 산행 장소 : 전북 순창 용궐산

· 집결장소 : 정관읍 중앙공원 (구연동 정관분회 노인정 앞)

· 산행코스 

  1코스 : 치유의 숲 - 하늘길 - 느진목 – 된목 – 정상 – 용굴 – 용우사 암자터 – 용알바위 - 임도 – 치유의 숲(약 3시간 30분)

  2코스 : 치유의 숲 – 하늘길 – 치유의 숲 (약 2시간) 

  트레킹 코스 : 치유의 숲 – 요강바위 – 현수교 – 섬진강 자전거길 – 석문 – 치유의 숲(약 1시간 30분)

  합동코스 : 채계산 출렁다리 (약 30분)

│산행 공통사항│

· 대상 : 정관주민          신청 방법 : 전화 및 방문접수(1인당 4인까지 신청가능)

· 신청 인원 : 200명    회비 : 2만 5천원 · 계좌번호 : 농협 351-1039-9190-43 (사)정자회

· 취소 환불 : 6. 10.(금) 18시까지 취소 시 전액 환불, 이후 취소 시 환불 불가

· 준비물 : 중식 및 개인 간식

· 기타 : 1) 여행자 보험 무료 가입     2) 접수 마감 이후 임의로 자리 배정

3) 산행 신청 후 입금이 완료 되어야 접수 최종 완료(10일까지 미입금시 자동 접수 취소)

4) 접수가 많으면 신청기간내 마감될 수 있음

│주의사항│

산길이 가파르고 험하여 산행을 참가하실 분은 반드시 등산화 착용을 해주시기 바라며 산행 참가는 개인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고 있기에 산행 시 발생하는 일반의 사고는 본인의 책임이며 만약의 사고 시는 당일 가입되어 있는 여행자 보험 책임 한도 내에서 보상한다.

│문의│ (사) 정관주민자치회 727-60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